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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연하게 만들었다. epl 중계 문학생 40년 중 20년은 꼬박 대하소설 3부작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을 저술하는데 바친 지독한 글쟁이, 그 2 epl 중계 0년 동안 매 0매의 원고를 채워나가겠다 epl 중계 는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술 약속 한번 잡지 않고, 아버지 상을 치른 다음날에도 책 에 앉았던 지독한 인간이 조정래였다. 조정래는 ‘작가는 인류의 스승이며 그 시대의 산소이다’라는 신념아래 역사 속에 학의 집을 만들어 그 틀로 역사를 기록하고, epl 중계 모국어에 대한 은혜를 갚는 마음으로 바른 글쓰기에 천착해왔다. 소설가의 소역할은 무엇일까. 조정래는 굵고 단호한 목소리로 외친다. 바로 ‘진실’이라고. 무엇을 쓰든, 어떤 식으로 쓰든 작가는 실만을 말해야 한다고. 그의 대하소설 3부작을 관통하는 공통점은 세 가지이다. ‘역사의 주인이고 원동력인 민중의 발’ 민족의 비극인 분단과 민족의 비원인 통일의 자각’ ‘민족의 현실을 epl 중계 망치고 미래를 어둡게 한 친일파 문제’인 것. 작가는 제에 천착해 집요하리만큼 치열하고 일관되게 글을 써왔다. 20년 동안 어깨와 팔이 마비되고 위가 헐어내릴 정도로 집해서 하루 16시간씩 글을 써내려갔다. 이런 집요한 글쓰기의 원동력은 그는 집념, 극기, 자족이라고 말했다. 나는 그 ‘자’이라는 부분에서 잠시 머리가 띵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는 작가로 살기 위해 애써 교사자격증을 딴 사람이다. 즉 돈벌가 전혀 안 되는 일을 하기 위해서 돈벌이 되는 다른 직업을 가지려고 애쓰는 이상한 짓을 흔쾌히 한 것이다. 그는 그것 인생의 의미이고, (작가의 삶을 택한) 선택의 숭고함이다’이라고 했다. 그는 아직도 손바닥 만한 수첩에다 단어 정리를 나간다. 솔제니친도 수염이 허옇게 된 말년에도 단어 정리와 분류를 멈추지 않았다고 한다. 작가는 언제나 새롭게 써야 는 숙명을 짊어지고, 노력하면 ‘날마다 조금씩 나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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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 같아서’ 라고 말하는 종족들인 것이다. 조정래에게 작가의 은 승려나 신부의 수도생활가 별단 다르지 않다. 글감옥에 갇혀 절연상태로 10년, 20년 세월을 보내는 것, 그것은 또 다 도이니 말이다. 그럼에도 그는 그 글감옥에서 가장 행복하고 희열에 넘치며 스스로 만족하는 자족의 길을 찾은 것이다. 가 스스로 택해서 기꺼이 들어간 황홀한 글감옥. 조정래의 글을 읽으며 곳곳에서 다산 정약용을 만날 수 있었다. ‘이 나의 가장 큰 모순은 수탈적 농지 소유관계다’라는 인식하에 농민문제, 즉 민초의 삶에 깊숙이 집중한 점이 일치했다. 또 는 ‘천하에 가장 천해서 의지할 데 없는 것도 백성이요, 천하에 가장 높아서 산과같은 것도 백성이다’라던 다산의 말을 슴에 새기고 있었다. 다산의 책을 읽으며 조정래를 떠올렸고 또 조정래의 글에서 다산의 흔적을 느낀 것이 우연이 아니던 것이다. ‘진보적인 작가의 길은 조금은 성직자의 길이기도 하고, 조금은 철학자의 길이기도 하고, 조금은 개혁자의 이기도 하다’라고 한 조정래의 글을 다시 떠올렸다. 그들은 썩 많이 닮아 있는 철학자, 개혁자, 작가들이었던 것이다. 조래는 이 책에서도 베스트셀러 작가의 면모를 여지없이 과시했다. 즉, 한번 손에 들면 내려놓을 수 없을 만큼 재미있고 입력 있는 글을 써낸 것이다. 그로부터 좋은 작가가 되기 위해 어떤 책을 읽고, 어떻게 사물을 바라보며, 작가의 하루는 떠해야 하는지를 배웠다. ‘이성적 분노와 논리적 증오’가 어떻게 작가를 키우는지, 작가가 역사와 사회를 어떤 눈으로 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더불어 작가의 사랑과 부부관은 또 어떠해야 하는지도. 그는 따분한 이론이나 설교를 하지 않다. 단지 그가 실제로 어떻게 해왔는지를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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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 없이 보여주는 것으로 더욱 선명하게 드러냈다. 노력하고 실천해서 이뤄 의 당당함으로 그는 우리에게 역설했다. 카랑카랑하고 힘 있는 그의 목소리가 귓가에 들리는 듯 하다. 조정래의 작가 활 40년은 아래 두 문장으로 축약된다. 아내인 김초혜 시인이 아들과 손자에게 한 말이다. ‘아버지는 자기 자신에게 가 격한 사람이다‘ ’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긴 사람이다. 할아버지처럼‘ (인상적인 글귀) 소은 인간에 대한 총체적 탐구다 작가는 역사를 몰라서는 작품을 쓸 수 없지만 역사가는 문학을 몰라도 역사 연구를 할 다. 역사를 포괄하지 않고는 대작을 탄생시킬 수 없다. 문학의 소재로 다루어야 할 사회문제는 곧 역사적인 것일 수밖 고, 역사문제는 역시 사회적인 것일 수밖에 없기에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은 한 몸이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작품들은 품을 있게 한 모국어의 자식들이다 어느 민족이나 어떤 나라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소설은 역사책보다 한결 더 효과적 다. 역사책이란 대부분 정치사에 치중한 건조한 기록일 뿐이지만 소설은 전통 정서 풍속 습관 등이 다채롭게 펼쳐지면 동까지 주기 때문이다. 감독은 예술 특유의 생명력인 동시에 마력적인 힘이다. 그 힘은 우리 영혼에 오래오래 남아 삶 미 깊게 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하나하나의 단어를 골라내서 하나의 문장으로 엮어내는 것, 하나의 사물을 묘사하는데 는 단어는 하나밖에 없다(일물일어설)는 치열함으로 모래 속에서 사금을 골라내듯 낱말 하나하나를 골라내는 그 작업 ‘어의 조탁’이라고 한다 작가는 인류의 스승이며 그 시대의 산소이다. 소설가의 산소역할은 무엇일까. 바로 ‘진실’이다. 러분이 쓰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정말 뭐든지 써도 좋다. 단, 진실만을 말해야 한다 역사는 얼마든지 거짓으로 짜로 위선적으로 씌어질 수 있다. 거기에 맞서고 도전해서 진실을 찾아내고자 하는 존재가 작가이다. 그래서 작가는 ‘인의 스승이며 그 시대의 산소이다’ 우리는 흔히 분노와 증